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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부트를 설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1. https://www.jetbrains.com/ko-kr/idea/download 에서서 인텔리제이션 커뮤니티 버전 설치 파일 다운로드
  2.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클릭해 실행하고, Installation Options에서만 'Add "bin" folder to the PATH 항목만 체크하고 나머지는 기본값을 그대로 두고 설치 진행
  3. MacOS 에서는 1번은 그대로 진행하되, 2번은 Applications 폴더로 옮기고 이용라이선스 동의 한 후 기본값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4. 설치가 끝나고 인텔리제이를 처음 실행하면 Intellij idea user agereement 창이 나타나고, 체크 한 후에 다음을 눌러 진행합니다.
  5. New Project를 누르고 New Project 창이 나타나면 JDK 버전을 선택하거나 다운로드합니다. JDK 17 버전이 보이지 않거나 없다면 하단의 Add SDK를 누른 후 Download JDK를 눌러 설치를 진행합니다. Version에 17이라고 쓰면 되고, 제공자는 아마존 커렉토가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6. 내려받기가 끝난다면 언어는 Java, 프로젝트 유형은 Gradle, JDK는 17 버전으로 설정하고 Gradle DSL은 Groovy로 선택합니다.
  7. Advanced Settings에는 회사 도메인이나 자신의 도메인 설정, 프로젝트 이름도 설정해주면 됩니다.
  8. Gradle version은 Auto-select, Use these settings for future projects를 설정하고 Create하면 됩니다.

상단의 File - Settings에서 Apperance & Behavior - Apperance로 간다면 테마를 바꿀 수도 있습니다.

 

스프링 부트 3 프로젝트 만들기

지금까지는 그레이들을 만든겁니다. 그레이들과 메이븐은 자바 생태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빌드 관리 도구입니다.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모습을 갖추게 하기 위해 빌드를 자동화하는 도구입니다.

 

그래서 이제는 이 프로젝트를 스프링 부트 3 프로젝트로 바꿔야 합니다.

그레이들 설정 파일인 build.gradle을 수정하면 됩니다. 왼쪽의 프로젝트 폴더에서 build.gradle 파일을 찾아서 더블클릭합니다.

 

plugins {
    id 'java'
    id 'org.springframework.boot' version '3.2.0'
    id 'io.spring.dependency-management' version '1.1.0'
}

group = 'me.shinsunyoung'
version = '1.0-SNAPSHOT'
sourceCompatibility = '17'

repositories {
    mavenCentral()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web'
    testImplementation 'org.springframework.boot:spring-boot-starter-test'
}

test {
    useJUnitPlatform()
}

 

입력을 완료햇다면 오른쪽 끝의 코끼리 모양 형태의 Gradle을 누르고 메뉴바에 있는 새로고침 버튼을 누릅니다.

인텔리제이 하단 상태바에서 진행 중인 임포트를 확인하고 임포트가 모두 끝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임포트가 끝나면 src/main/java를 펼친 다음 미리 생성된 패키지(main 상위)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New-Package를 순서대로 선택해 새 패키지를 만듭니다.

 

패키지 이름은 그룹 이름, 프로젝트 이름 형식으로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새 패키지를 생성합니다.

패키지에 스프링 부트를 실행할 용도의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패키지를 ㅅ우클릭한 다음 New -< Java Class를 누릅니다.

 

프로젝트 이름, Application 형식으로 짓고 파일을 생성합니다.

 

모든 프로젝트에는 메인 클래스가 있어야 하므로, 앞서 만든 클래스를 메인 클래스로 사용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입력합니다.

 

package me.shinsunyoung.springbottdeveloper;

import org.springframework.boot.SpringApplication;
import org.springframework.boot.autoconfigure.SpringBootApplication;

@SpringBootApplication
public class SpringBootDevelperApplicatio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pringApplication.run(SpringBootDevelperApplication.class, args);
    }
}

 

에러가 난다면 springBootApplication에 커서를 두고 Alt-Enter를 누르거나 팝업 메뉴에 나타난 import class 버튼을 눌러 패키지를 추가하면 됩니다.

 

코드 작성이 끝나면 클래스를 마우스 우클릭하고 Run 'SpringBoot main()']을 눌러 클래스를 실행합니다.

 

그렇게 되면 콘솔창에서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Started ~ in ~ seconds 메세지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이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Localhost:8080에 접속해봅니다.

Whitelabel 에러 페이지가 나오는데, 에러 페이지가 나온 다면 제대로 수행된 것입니다.

아직 index.html이 프로젝트에 없어 404 오류를 띄웠을 뿐, 분명 동작하고 있습니다.

 

이제 Index.html 파일을 추가해봅시다.

 

Index.html 파일 추가하기

src>main>java>resource 폴더를 우클리하고 New-File을 클릭한 뒤 static/index.html로 이름을 지으면 static 폴더와 index.html 파일이 동시에 생성됩니다. 그 후에 다음과 같이 써넣으면 됩니다.

 

<!DOCTYPE html>
<html lang="en">
<head>
    <meta charset="='UTF-8">
    <title>
    </title>
</head>
<body>
    <p>index.html</p>
</body>

</html>

 

코드 작성 후에는 서버를 다시 시작합니다. 인텔리제이 위에 있는 Rerun application 버튼입니다. 정확히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글자 바로 오른쪽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빨간 버튼에서 두 번째로 왼쪽에 있는 초록색 버튼이라고 해도 되겠네요.

 

이제 다시 로컬호스트로 들어가 본다면 index.html이 잘 보이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맨 설치

API 개발을 위해 테스트할 때 웹 브라우저에서 테스트하려면 많이 귀찮습니다. 하지만 포스트맨은 몇 번의 클릭만으로 웹 브라우저를 켜고 URL을 입력해 요청하는 작업을 줄일 수 있습니다.

 

https://www.postman.com/downloads

 

더블클릭해 실행한 후 보면 중간부분에서 lightweight API client 버튼을 클릭하고 Create a request를 눌러 Request 화면을 띄웁니다.

 

이 화면에서는 주소 입력 창이 보입니다. 

여기서 get, post 등의 요청 헤더와 주소를 입력하여 요청해볼 수 있습니다.

 

이제 개발환경 설정이 끝났습니다. 본격적으로 스프링부트 3의 세계로 들어가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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